MISSION. 명륜골의 숨은 곳을 찾아라!

MISSION. 명륜골의 숨은 곳을 찾아라!

 

 

건물 층수도 제멋대로, 등교길은 언덕길, 당황하셨나요? 명륜골에는 이보다 더 신기하고 알려지지 않은 길들과 장소들이 많은데요, 명륜골의 숨겨진 깨알 같은 명소 및 꿀팁 루트들을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01. 비밀통로  

 

1) 종로02번 버스 정류장에서 법학관 옥상 가는 길

종로02번 버스 정류장에서 오른쪽으로 길을 틀면,  <내부인 법학관 출입구> 라는 표지판이 보입니다. 이 길을 따라 내려가면, 바로 법학관 옥상으로 연결! 법학관에 수업이 있는 학우들은, 굳이 수선관으로 돌아갈 필요 없이 이 길을 이용하면 만사 OK.

 

2) 법학관에서 북촌 직통으로 가기

학교 옆엔 바로 북촌이 있지만, 길이 없어서 후문으로 돌아가신다구요? 올해 초, 법학관에서 북촌으로 가는 직통 코스가 정비 공사를 완료했습니다. 나무계단으로 신록을 즐기며 걷다보면, 3분도 안되어 북촌에 들어와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답니다.  

 

3) 다산경제관에서 와룡공원 가기

다산경제관 옆 정자는 단순한 정자가 아니라, 그곳에 길이 있음을 알려주는 표지판의 역할도 겸합니다. 오른편 계단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명륜3가의 조용한 마을 분위기를 느낄 수 있고, 위에서 바라보는 서울의 전체적 풍경도 일품!

 

4) 인문관 호암관 수선관 지름길 (현재 막힘)

작년까지만 해도 인문관과 경제관 사이에서 오른쪽으로 틀면, 호암관 4층을 끼고 바로 수선관 방향 길로 통하는 지름길이 있었는데 애석하게도 낙석 위험으로 인해 이번 학기부터 그곳이 막혔다는 소식입니다. 아쉽지만, 안전 문제 때문이라 하니, 다음을 기약합시다.

 

 

02. 옥상

 

성균관 명륜골은 서울 도심 언덕 위에 위치하고 있는 지리적 특성상, 옥상에서 아름다운 서울의 풍경을 맛볼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옥상 세 곳을 소개합니다.

 

1) 전통적인 성균관을 조망할 수 있는 국제관 옥상

위치의 특성상, 다른 건물에서 만끽할 수 있는 서울의 탁 트인 조망을 볼 수 없는 것은 흠이지만. 문묘와 성균관 바로 옆에 있기 때문에 성균관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다는 점이 포인트.

 

2) 2년 전 원곡정원으로 재탄생한 인문관 옥상

인문관 옥상은 일명 '원곡정원' 이라는 이름으로 꽃단장이 되어 있는데요. 이곳에는 '퇴계'인문관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퇴계 이황 선생이 평생을 걸쳐 가까이 두었던 매화나무를 비롯하여 여러 식물들이 산재하고 있습니다. 쉼터도 이곳저곳 조성되어 있답니다.

 

3) 이젠 유명해질 대로 유명해진 법학관 옥상

캠퍼스의 최서단에 위치하고 있는 건물의 특성상, 이 곳에서는 다른 건물에서는 볼 수 없는 종로 인근 및 서울 도심의 동서남북을 모두 조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법학관 옥상에는 성균관의 이미지에 맞게 전통적인 지붕이 설치 될 예정이었다고 하지만, '고도제한' 때문에 끝내 실패하고 지금의 옥상으로만 남았는데, 법학관의 건축가는 지금까지도 이를 보며 항상 아쉬워한다고 하네요.

 

 

 

언덕 오른다고, 불평만 하지 말고, 우리는 서울의 중심을 내려다보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고 역으로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작고 가파르지만 나름대로의 멋이 있는 명륜골, 우리 함께 즐겨보아요.

 

 

 

혜화별 hyehwastar@gmail.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